본문 바로가기

퍼플오션, 퍼플오션 전략이란? 3가지 요점

think new idea 2021. 3. 28.
반응형

경제용어에서 레드오션(red ocean)과 블루오션(blue ocean)이란 용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리고 퍼플오션(purple ocean)이란 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조합한 말로서,  치열한 경쟁시장인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시장을 만들어내는 경영전략을 퍼플오션 전략이라고 합니다. 각각의 용어들이 가진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퍼플오션전략-썸네일-이미지

레드오션(red ocean), 블루오션(blue ocean)

레드오션이란 경쟁이 어떤 산업이 이미 자리 잡은 상태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필요한 시장을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블루오션이란 성장 잠재력을 가진 미개척 시장으로 경쟁자가 거의 없는 유망시장을 말합니다. 

퍼플오션(purple ocean)

그럼 퍼플오션이란? 퍼플오션은 레드+블루를 합친 보라색 바다를 의미합니다. 즉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장점을 합쳐 만들어지는 새로운 시장을 의미합니다. 기존 시장에서 '차별화'를 통해 부작용을 줄이고 새로운 방식과 아이디어로 퍼플오션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신규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는데 따르는 비용이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차별화와 변화를 통해 레드오션을 탈피하는 방식을 '퍼플오션 전략'이라고 합니다.

  • 파생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
  • 기업문화 개선

퍼플오션 전략 예시

이러한 퍼플오션의 예로 [형광펜*'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들 수 있답니다. 이는 하나의 소재로 다양한 장르에 적용해 파급효과를 노리는 전략입니다. 요즘 미디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인기 있는 웹툰이나 애니메이션 원작을 기반으로 드라마, 영화, 뮤지컬, 게임, 다양한 굿즈, 식음료 등에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와 영화 [형광펜*'미생', '치즈 인 더 트랩', '이태원 클라쓰', '신과함께',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끼'*] 등이 이러한 좋은 예입니다.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의 장점

이러한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은 기존 시장에서 검증받은 소재(컨텐츠)를 활용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시간엔 경제용어로 흔히 접하는 레드오션, 블루오션, 그리고 퍼플오션의 의미, 퍼플오션 전략에 대해 예시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치열한 경쟁속에 퍼플오션을 개척해가는 전략이 기업에 필수라 여겨집니다. 일상에서도 이러한 퍼플오션 전략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